훈련과 교육

* 일대일 제자양육
일대일 제자양육은 한 사람의 충성된 양육자가 다른 한 사람인 동반자를 제자로 삼아 일대일로 만나 그리스도를 전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중심으로 함께 삶을 나누며 서로의 인격과 삶을 변화시키는 평신도 사역입니다. 따라서 동반자는 영적인 부모인 양육자를 통해 체계적인 양육을 받게 되고,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를 형성하여 말씀에 순종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 세우심을 받고, 나아가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탁하신 복음전파의 동역자로 섬기게 되는 것입니다.

일대일 제자양육의 목적은 이름뿐인 형식적인 그리스도인이 아니라, 신앙과 삶이 일치하는 참된 그리스도인을 길러내는 데 있으며, 자기 중심의 그리스도인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그리스도인으로 세우는 데 있습니다. 교회를 오래 다녀도 삶에 자신과 즐거움이 없거나,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를 왜 어떻게 드리는 것인지를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면, 또 그 하나님이 나와 무슨 관계인지를 알지 못했다면, 한번 우리의 믿음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대일 제자양육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우리의 믿음을 올바르게 인도해 줍니다.


* 커피 브레이크 (Coffee Break) 소그룹 성경공부

커피 브레이크 소그룹 성경공부(이하 커피 브레이크)는 삶을 변화시키는 전도용 성경공부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피 브레이크는 하나님의 말씀을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돕는 귀납적 성경공부로써 많은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귀중한 도구로, 또 전도와 인도자 훈련을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도자용 교재와 함께 학습자용 교재가 한국말로 번역되어 있고 특히 학습자용 교재는 영어와 병기되어 있어서 이민교회에서도 사용하기 적절한 교재입니다. 인도자용 교재는 신학자들이 각 과를 인도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잘 정리해서 수록해 놓은 교재로써 신학 교육을 받지 못한 평신도 인도자들에게는 너무도 소중한 책입니다.

이 성경공부의 가장 큰 특징은 성경본문 중심의 직접적인 성경공부라는 것과 귀납적학습법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저자의 생각을 통해서 성경을 만나는 ‘책 중심의 성경공부’나 강사의 생각을 통해서 성경을 보게 되는 ‘강의식 성경공부’가 아니라, 학습자들에게 좋은 질문들을 함으로써 그들이 성경을 깊이 관찰하고 고민하여 성경이 무엇이라 말하는가를 직접 발견하고 믿게 되는 기쁨을 경험하게 해줍니다.


* 제자훈련시리즈

어느 시대에나 교회가 책임있는 존재로 세상 앞에 서려면, 교회의 본질과 소명을 회복해야 합니다. 이것은 세상에서 부름받은 하나님의 백성인 동시에 세상으로 보냄을 받은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라는 정체성을 확고하게 할 때만이 가능합니다. 제자훈련은 잠자는 평신도들에게 자신의 정체성과 소명을 일깨우고 실현케 하는 가장 성경적이고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 성경통독

성경통독이란 성경 66권을 순서대로 첫 권부터 마지막 권까지 전체를 다 읽어 내려가는 것을 말합니다. 성경을 읽되, 부분이 아닌 전체로 읽는 성경통독을 반복하다 보면, 성경전체의 큰 흐름을 파악하게 되고, 성경에 대한 놀라운 직관이 생기게 될 것입니다.